본문 바로가기
태국 뉴스

'제로 코로나' 중국에 태국 두리안 수출 길 막히나?

by 싸비이디 2022. 4. 28.
728x90
반응형

태국어로 투리얀 일명 두리안으로 알려진 이 과일을 선호하는 중국인이 워낙 많다 보니 몇 해 동안 태국과 말레이시아산 두리안을 중국 측에서 수입으로 싹쓸이하고 있었습니다.

태국에서 생산된 두리안 중 90% 이상이 중국으로 수출되고 있는 것이 그 증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허나 최근 태국산 투리얀 일명 두리안이 강력한 '제로 코로나' 정책을 펼치는 중국 정부에 의해 최근 잇따라 수출 '퇴짜'를 맞는 일이 발생하면서 태국 두리안 업계가 긴장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최대 고객인 중국의 눈 밖에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7일 일간 방콕포스트와 네이션 등에 따르면 태국의 투리얀 산지인  라용과 찬타부리 그리고 뜨랏주에서 생산된 7500만 바트 즉 한화로 약 276천만원 상당의 두리얀 425톤이 지난 25일 라용 주에서 화물열차에 실렸었습니다.

태국 라용 주에서 냉장 보관이 가능한 25개 컨테이너에 실린 두리안은 캄보디아 수도 비엔티안으로 이송된 뒤 거기에서 중국과 라오스를 연결하는 고속철도에 실려 중국으로 향할 예정이었습니다.

태국은 앞서 이달 4월 초에도 40t의 두리안을 고속철을 통해 중국으로 수출했지만, 지난 14일 안전 검사 과정을 통과하지 못했었습니다.

당시 두리안 포장지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되면서 해당 컨테이너가 사흘간이나 중국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후 태국 정부는 두리안 수출업자들에게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도록 위생 감독을 철저히 하고, 포장 및 운송에 관여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방역 조치도 철저히 시행하라는 지침을 내렸다고 합니다.

이 지침 뒤에도 지난주에 또 태국산 두리안을 싣고 중국으로 들어갈 예정이던 트럭에서 또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돼 반입이 금지되었습니다.

투리안 반입이 금지된 이유에 대해 중국 윈난성 모한 국경검문소측은 태국 신선과일수출협회에 보낸 서한에서 무작위 검사 결과 태국산 두리안에서 수 차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됐다며, 지난 23일 국경 검문소에 도착한 트럭 82대 중 6대에서도 똑같은 일이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더불어서 검문소측은 태국 측이 이번 주 내로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검문소는 앞으로 태국산 두리안 반입을 금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이 결과 때문에 신선과일 수출협회장은 정부가 나서 코로나19 예방 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은 수출업자들에게는 2주간 영업 금지 조처를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투리얀, 즉 두리안은 냄새는 매우 고약하지만 달콤한 맛과 특이한 식감에 영양이 풍부해 '과일의 제왕'으로 불립니다.

그렇기에 태국의 저렴한 물가에 비해서 아주 비싼 과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투리얀 최대 고객인 중국에게 수출하는 길이 막힌다면 정말 경제적인 타격이 크게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서 이 문제가 잘 해결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2.04.17 - [태국음식] - 태국 열대 과일 핑크 구아바 팔랑씨촘푸를 아시나요? 구아바효능 구아바 먹는법 소개

 

태국 열대 과일 핑크 구아바 팔랑씨촘푸를 아시나요? 구아바효능 구아바 먹는법 소개

여러분은 구아바를 드셔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과거에는 열대과일인 구아바를 보기 힘들었지만, 요즘에는 한국에도 꽤 많이 유통되어 일반 마트에서도 판매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아바는

thailove123.tistory.com

 

반응형